FOXB_

FOX-B · @FOXB_

1st Sep 2021 from TwitLonger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 법인화 안내


안녕하세요, EZ2ON 프로듀서&디렉터를 담당하고 있는 FOX-B입니다.
오래간만에 글로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저와 SQUARE PIXELS의 발자취를 지켜봐 주신 분들께 중대한 발표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방송에서 발표한 내용과 같습니다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오해가 없게끔 직접 상세히 정리하였사오니 긴 글이지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리는 글】
저는 EZ2ON 제작팀과 『VELUCITY』를 제작한 시드게임즈 주식회사를 통합·인수하여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로 발족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법인화의 이유】
처음 SQUARE PIXELS 팀에 제가 합류했을 때에는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 모여 EZ2 시리즈를 만들어나간다'는 명목 하나만으로도 EZ2 시리즈의 의미 있는 발전을 추구할 수 있었고, 창조적인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초기에는 폐쇄적인 소통 창구와 제작 시스템을 유지했기 때문에 더욱 자율성이 보장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계속 전개해가면서 팀 구성원이 외부에 노출되었고, 팀원분들이 맞닥뜨리게 된 여러 가지 이슈는 개인 자격으로는 대응하기에 너무 무거운 일들의 연속이었고, 저 혼자만 겪은 일만 하더라도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범주를 벗어났다고 판단했습니다.
법인이 아니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마주했던 제작상의 다양한 문제들도 존재했습니다.

여러 가지 운영상 문제점을 통감하고, 이런 방식으로 팀을 운영해온 시간이 쌓이다 보니 점점 확신하게 된 점은 이런 시스템하에서는 '그 누구도 EZ2를 제작해야 할 이유와 최소한의 책임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한계점이 명확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히 좋아하는 것을 만든다는 이해관계 하나만으로는 헤쳐나갈 수 없는 일이 많았고, 초중반에는 좋은 결과물을 제작, 선보이며 실질적인 성과물로 나타났지만, 시간이 지나가며 현시점에서는 결국엔 EZ2를 제작하며 경제적·심리적 보상 어떤 것도 챙기지 못한 상황이 되었고, 이는 EZ2 시리즈의 지속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저해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저희의 콘텐츠를 즐겨주시는 유저 여러분께 '회사가 아니고 누구의 책임도 존재하지 않는' EZ2의 전개를 기대해달라는 말을 당당하게 할 수 없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지속해서 드러났던 요소인 '외부 요인에 의해 끌려다니는 상황 악화'는 더욱 절망감을 줄 뿐이었습니다.

EZ2 시리즈를 지속할 수 있게, 더 넓은 곳에서, 많은 분께 선보이고 싶었던 저의 소망은 컸으나, 그 꿈은 다양한 사유로 인해 철저하게 무너지고 좌절되었습니다, 시리즈의 발전은커녕 유지도 어려운 수준이 되었습니다.

저와 구성원들은 공식적으로 개발하는 게임에 대한 포트폴리오 조차 없었기 때문에
어디에 나서서 제가 EZ2 시리즈의 프로듀서라는 이름 한번 내걸 수 없었고, 이 때문에 얻은 SQUARE PIXELS라는 단체의 부정적 프레임 형성, 불이익도 상당했습니다.

하지만, EZ2ON의 제작을 담당하게 된 이후 상황은 급변하게 되었습니다.
EZ2ON을 제작하면서 EZ2 시리즈의 합법적이고 온전한 라이선스를 가진 네오노비스와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하였고, 공식적으로 EZ2ON 개발사의 직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당당하게 시리즈의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EZ2 시리즈 팬 여러분께 특별히 감사드리고 싶은 점은,
완전히 새로운 도전이었던 저희의 EZ2ON 시리즈 제작에 'FOX-B', 'SQUARE PIXELS'라는 이름만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해주시고, 실망스러운 결과물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저희를 믿어주시고, 과분하리만큼 큰 성원을 보내주신 덕에 EZ2ON 시리즈의 질적 향상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토록 바라고 바라오던 '온전히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여러분 덕분에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EZ2ON 제작을 진행해오며 체감한 사항은, 제작 프로세스에 있어 더욱 안정적인 시스템을 갖춰 유저 여러분께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발생하는 여러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오퍼레이션을 확립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의 콘텐츠에 대해 유저 여러분의 기대가 높아지는 이 시점, 기대에 부응해야 하기 위해서는 시기의 차이일 뿐 법인화는 필수적이라는 생각에 이번 절차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케이드에 관하여】
아케이드에 관한 운영 위탁은 2017년부터 아케이드 개발에 참여한 AC TEAM으로 이관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모든 추가 기획 요소와 콘텐츠 리스트를 전달한 상태로, 앞으로의 업데이트는 이를 기반으로 하여 AC TEAM에서 담당합니다.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 소속인 FOX-B의 아케이드에 관련한 어나운스는 앞으로 없을 예정이며,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는 아케이드 개발과 관련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밝혀둡니다.



【법인과 팀 구분에 대하여】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는 FOX-B에 의해 법인화가 진행된 것은 맞습니다.
다만 'SQUARE PIXELS' 팀과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는 다른 주체입니다.
AC에 납품되었던 콘텐츠는 개인 혹은 개인사업자의 명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법인화를 통해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의 시작을 발표하였고
법인인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는 SQUARE PIXELS 팀의 정신을 이어가지만,
둘은 근본적으로나 운영상으로나 법적으로나 다른 단체라는 점을 알립니다.
일례로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의 구성원 중에는 'SQUARE PIXELS' 팀에 소속되지 않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법인화 과정에서 SQUARE PIXELS 팀의 많은 인원이 합류하지 못한 것은,
위에서 설명하였듯 팀원분들께서 대부분 다른 본업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2011년에 활동을 시작한 SQUARE PIXELS 팀의 존속 여부에 대한 부분에 관해 말씀드리자면,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의 발족과 관계 없이 '해체되지 않고 유지'될 예정이며, 팀원 분들 또한 계속 SQUARE PIXELS 팀으로 소속됩니다.
SQUARE PIXELS 팀원 분들의 경우 구성원의 각각의 의사에 따라 법인인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법인과 팀의 구분은 로고 사용을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법인은 지난 번 발표한 새로운 CI를 사용하며, 팀은 마름모 모양의 BI를 사용합니다)

콘텐츠 전개에서의 카피라이트는 개인 명의의 권리와 법인 명의의 라이선스가 혼재되었기 때문에, 계속하여 「ⓒ 2011-2021 SQUARE PIXELS」로 표기합니다.



【EZ2ON 콘텐츠 권리 문제에 대하여】
EZ2ON은 네오노비스와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 저 개인 간의 공동 개발 계약을 기반으로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오노비스에서 직접 계약하는 일부 콘텐츠를 제외한, EZ2ON 시리즈에 수록되는 모든 새 콘텐츠에 대해서는
FOX-B와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가 EZ2ON에 수록할 수 있는 조건으로 계약하여 적법하게 사용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VELUCITY에 대하여】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는 시드게임즈 시절 개발했던 VELUCITY에 관한 권리 문제를 파악하고, 정리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게임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플레이를 위한 리메이크를 진행하여 마무리 지을 예정이며, 작업 진행은 빨라야 2022년 말이 될 예정입니다.
물론 이 일정은 EZ2ON의 제작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조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의 경영방침】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는 2011년 활동을 시작한 'SQUARE PIXELS'의 <꿈과 상상을 이루는 사람들>이라는 비전과 가치체계를 이어받아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새로운 가치의 창출과 중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리듬 게임 전문 제작사'로서 더욱 경쟁력 있고 신뢰받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스퀘어픽셀즈 주식회사의 성장과 도약에 많은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ply · Report Post